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과 해결방법

2021. 11. 4. 22:03일상 창고

반응형

출처 : 맘큐


가끔 왼쪽 아랫배에 쿡쿡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거나, 많이 먹지 않았는데도 복부팽만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생리통으로 알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지만 왼쪽 아랫배 통증은 전혀 예상치 못 한 다른 질병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적기에 진단받고 치료받지 않는 경우 심각한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이 되는 질병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난소낭종
- 자궁내막증
- 골반염
- 자궁외 임신
- 신장결석

 

난소낭종

 


난소낭종이란 난소 안이나 표면에 물주머니가 생기는 종양(낭성종양)으로 양성종양에 해당합니다. 난소 물혹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복부팽만과 불편감, 소화불량, 대소변 볼 때 불편함,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 생리불순, 메스꺼움, 구토 등이 있습니다. 물혹이 커지면 방광을 압박해서 소변을 자주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난소낭종은 매달 생리주기를 거칠 때 난소에서는 난포라는 물집이 생기는데 이 과정에 문제가 생겨 물집이 물혹으로 커지면서 발생합니다. 주로 배란 기능에 이상이 있을 때 많이 발생합니다

가임기 여성들의 생리기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흔한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대부분 별도의 치료를 요하지 않으며 몇 달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다만, 크기가 7cm 이상이거나, 스테로이드성 구강 피임약을 복용한 적이 있는 경우, 외과적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적기에 치료하지 않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배란에 영향을 미쳐 임신을 방해하기도 하고, 난소 및 난관이 꼬이는 난소염전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증

 

출처 : 서울아산병원


자궁 내에 존재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외부에 증식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생리혈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역류해 다른 장기에 붙으면서 발생하며 자궁질환 중에서는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자궁내막증이 생기면 월경통, 성교통, 배변시 통증, 생리기간 외 출혈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3~ 50% 확률로 불임증이 나타납니다.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데, 약물요법은 대부분 일시적인 효과만 볼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이 불가한 경우에는 증상의 경중에 따라 유착제거술, 자궁적출술, 난소절제 등 수술이 필요합니다.
    
    

골반염

    

출처 : 나무위키

    
골반염은 자궁내경관에 번식하던 세균들이 퍼져 자궁내막이나 나팔관, 복강 등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을 말합니다.

주로 자궁경부에 있는 세균들이 자궁 위쪽으로 이동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대부분  다양한 파트너와 성관계를 가지거나 자궁내 장치를 삽입하면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혼의 20대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이나 재발율이 높기 때문에 치료를 받더라도 사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발병이 되면 골반 및 허리 통증, 질 분비물 증가, 배뇨통, 생리불순, 월경과다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증상이 심해지면 난임, 골반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항생제 통해 염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자궁외임신

    

출처 : 서울아산병원

    
자궁외임신이란 자궁이 아닌 다른 위치에 착상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자궁내 비정상적인 위치가 될 수도 있지만 난관, 난소, 복막, 자궁경관 등에 착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관 임신이 일반적입니다.

자궁외 임신이 발생하는 이유는 골반염, 난관 손상, 자궁 내 피임 장치 삽입, 불임 수술, 개복 수술 이력, 유산, 불임, 난관의 비염증성 질환,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약물, 흡연 등 다양합니다.

산부인과 영역에서는 가장 흔한 응급 질환으로 전체 임신의 1~2% 정도입니다.

증상으로는 하복부 통증과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유산이나 생리 증세와 비슷해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착상된 수정란이 커지면 난관 파열, 혈복강, 질 출혈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얼굴이 창백해 지거나 식은땀이 나는 등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출혈이 많은 경우에는 쇼크 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 치료에는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이 있는데 약물요법은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수술요법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복 수술을 하거나 복강경을 활용해서 난관 내 약물을 투입하고 난관절제 또는 절개술 등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다만 난관이 이미 파열된 상태라면 응급 상태에 해당하며 난관을 완전히 절제하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신장결석

    

출처 : 서울아산병원

    
신장결석이란 소변 안에 포함되어 있던 이물질들이 모이고 침착되어서 마치 돌같은 결정을 이루어 콩팥에 쌓이는 질병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결석이 많아지면 옆구리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과정에서 요관에 걸리면 등이나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나 구역질, 구토, 혈뇨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이 발생하는 원인은 소변에 칼슘, 요산 등 농도가 높아지는 경우, 세균 감염, 결석 성분이 많은 식품의 과잉 섭취 등이 있습니다. 결석의 대표적인 성분은 칼슘입니다.

치료 방법은 경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작은 결석 들은 대부분 소변을 통해서 밖으로 빠져 나가기 때문에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그 과정에서 요관에 걸리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방법에는 체외충격파, 요관 내시경을 주로 시행하며 개복수술의 경우에는 합병증에 위험 때문에 최근에는 비율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병들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자연치유가 되지만 치료 시기를 놓쳐 질병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을 해야 되는 경우가 있으니 위에서 언급한 증상을 참고하셔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