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화면 어두워짐 해결 방법

2021. 10. 19. 22:46일상 창고

반응형

1. 밝기 자동조절 기능 확인하기


화면이 어두워지는 증상이 주로 걸어 다니거나 이동을 할 때(특히 실외에서 실내로 이동할 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화면이 어두워지는 원인은 자동 밝기 조절 기능 때문일 확률이 높습니다. 아이폰은 기본적으로 주변 밝기에 따라서 화면의 밝기를 자동적으로 조정해줍니다. 따라서 밝은 야외에 있다가 어두운 실내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화면을 어둡게 조정합니다.

이 경우 해결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하단바를 올려서 수동으로 밝기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출처 : 애플 공식 홈페이지

두 번째는 [ 설정 ] - [ 디스플레이 및 텍스트 크기 ] 에서 밝기 자동 조절 기능을 아예 해제하는 것입니다.


조도센서 이물질 확인하기

아이폰의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주변 밝기와 상관없이 계속 화면이 어두워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변 밝기를 인지하는 조도센서에 이물질이 묻어있을 확률이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아이폰은 주변 밝기를 인지하여 화면 밝기를 자동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서 주변 밝기를 인지하는 부품이 바로 조도센서(주변광 센서) 입니다.

조도센서에 이물질이 묻은 경우 주변광을 인지하지 못해서 어두운 공간에 있다고 인식을 하게됩니다. 그러면 이에 맞추어서 화면을 어둡게 조절하게 됩니다.

해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조도 센서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이물질이 없거나 이물질을 제거했는데도 불구하고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스마트폰 보호필름 재질이 조도 센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잔량 확인하기

배터리가 없다면?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화면이 어두워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화면 밝기를 낮추어 배터리 소모량을 줄이려는 기능이 실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결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핸드폰을 충전하는 것입니다.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자마자 화면이 다시 밝아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하단바에서 수동으로 밝기를 조절해주는 방법입니다. 당장 핸드폰을 충전할 수 없는 상황에서 쓸 수 있는 방법이지만, 배터리가 소모되는 속도가 더 빨라져 갑자기 핸드폰에 꺼지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발열 확인하기

iPhone on Fire ?

오랜 시간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하던 중에 (배터리가 부족하지도 않은데) 갑자기 화면이 어두워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휴대폰의 높은 발열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아이폰으로 고사양 게임을 오랜 시간 플레이 하거나, 높은 화질의 영상을 보는 경우 아이폰 기기의 온도가 높게 올라갑니다

온도가 올라가는 경우에 스마트폰의 성능이 저하되고 부품의 수명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온도가 상승하는 경우 화면에 밝기를 줄여서 열을 낮추도록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온도를 낮추는 다양한 방법

해결방안은 한 가지입니다. 핸드폰 화면을 끄고 케이스를 분리해서 아이폰 뒷면으로 열이 빨리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열이 빠져나가고 나면 다시 화면 밝기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화이트포인트 조절

얼마나 새하얀지?


화면밝기를 끝까지 올렸는데도 불구하고 친구의 아이폰보다 어두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화이트 포인트 설정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화이트 포인트란 화면에서 하얀색 부분의 강도, 세기를 뜻하는 용어 입니다. 형광등을 1개 켜느냐, 2개 켜느냐의 차이라고 보시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이 경우 해결 방법은 설정에서 화이트 포인트 값을 조정해주는 것입니다.

설정에서 [일반] - [디스플레이] 메뉴에 들어가시면 [화이트 포인트 줄이기] 기능이 있습니다.

화면의 밝기를 높여야 하기 때문에 [화이트 포인트 줄이기] 기능을 가장 낮은 단계로 조절을 하거나 아예 [화이트 포인트 줄이기] 기능을 해제하면 화면 밝기가 높아집니다


고장, 액정 노후화 등


위에 언급한 내용을 확인하였는데도 불구하고 화면이 밝아지지 않는다면 액정 자체가 노후 되었거나 조도 센서 등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에는 지체하지 말고 바로 정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수리를 맡기셔야 합니다. 보통 구매 후 일년까지는 무상 수리가 가능하지만 일 년이 지나게 되면 굉장히 높은 가격의 수리 요금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