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가 뭐지? 어떤 게 좋을까?

2021. 6. 16. 22:13일상 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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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요금제가 뭐지?


기존에 SKT, LG 등 메이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멤버십 혜택, 기타 제휴 혜택 등 불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거하고 문자, 음성 통화, 데이터 세 가지만 제공하여서 기존 통신요금에 비해 적게는 2배 많게는 10배 이상 싸게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입니다.

다만 알뜰폰 요금제는 SKT 나 LG 등 기존 통신사들이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타 중소업체들이 제공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SKT, LG 등 메이저 통신사에 회선을 대여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품질은 메이저 통신사와 동일합니다.

호텔 예약 사이트에서 호텔 룸들을 미리 30~40개씩 싸게 구매를 한 뒤에, 호텔 예약 자들에게 기존 가격보다는 조금 더 싸게 판매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기존 호텔룸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가격은 조금 더 싸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알뜰폰은 보통 부모님들이 많이 사용하시던데 나이 제한이 있는 건가?


알뜰폰 요금제는 연령 제한이 없기 때문에 부모님 세대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가입하려면 "알뜰폰" 이라는 기기를 새로 구매 해야 되는지?


알뜰폰은 "물리적인 스마트폰"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싸게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 시스템"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알뜰폰이라는 별도의 기기가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기존에 쓰시던 스마트폰에 알뜰폰 업체의 유심카드를 끼워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떤 알뜰폰 업체가 좋은지?


가장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아이즈비전(홈페이지는 아이즈 모바일)이라는 업체입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신뢰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출처 : 아주경제


알뜰폰 업체를 선정할 때는 기존 통신사처럼 요금제만 신경 쓸 것이 아니라. 고객서비스가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대기업과 다르게 대부분 업체들이 중소업체들이 기 때문에 고객센터 대응이 매우 열악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아이즈비전의 경우에도 고객 센터에 전화를 걸면 최소 10분에서 20분 정도 스마트폰을 들고 있어야 연결이 될 정도이고 심지어 기다리는 10분 20분 동안 통화료가 계속 나가기 때문에 상당한 부담이 됩니다.

1위 업체가 저 정도이니 나머지 업체는 그 이상의 상황을 감안하셔야 됩니다.


내가 원하는 요금제에 맞춰서 업체를 찾고 싶다면?


"알뜰폰 허브"라고 하는 포털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원하는 요금제, 예를 들어서 데이터는 10기가, 음성은 100분, 문자는 100통 이런 조건을 입력하면 여기에 해당되는 요금제를 제공하는 알뜰폰 업체 목록을 쫙 띄워줍니다. 그중에서 가장 저렴한 업체를 선택하여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출처 : 알뜰폰 허브


알뜰폰 허브라는 곳은 일반 민간 사이트가 아니라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적극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개별 알뜰폰 업체에서 제공하는 모든 요금제가 등록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업체가 있다면 해당 업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좀 더 다양한 요금제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금제가 너무 많아서 못 고르겠어!


그럴 때는 현재 쓰고 있는 통신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내가 그동안 데이터는 얼마나 쓰고 전화, 문자는 얼마나 쓰는지 패턴을 파악하면 쉽게 고를 수 있습니다.

나의 데이터 사용량


저 같은 경우 가장 싼 요금제를 쓰고있어서 데이터 한도가 한 달에 2기가 입니다. 실제 사용량은 4월 달 평균 1.97GB이므로 거의 한도만큼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들어서 월중 15일이나 20일쯤 되었을 때 데이터 사용량을 초과 하여서 내비게이션이 먹통이 되거나 카톡이 안 되는 등 큰 불편을 몇 번 정도 겪었습니다.

그래서 알뜰폰 요금제로 바꿀 경우에 데이터 한도를 적어도 4기가 이상, 조금 더 사치를 부리자면 10기가까지 하면 충분히 한 달 정도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나의 음성 통화 사용량


음성 통화 사용량의 경우 세 달 평균으로 141분 정도가 나왔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4월을 기준으로 봤을 때 최소 200분 이상으로 설정을 해야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고 넉넉하게 사용하려면 최대 500분까지 설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나의 문자 사용량

문자는 사실 언제 썼는지도 기억이 안 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본인인증과 관련해서. 문자를 몇 번 사용한 걸로 보입니다.

어쨌든 문자는 거의 필요하지 않겠네요

위 조건에 따라 골라본 요금제입니다.


아이즈 모바일 세이브머니 유심 요금제

현재 납부하고 있는 핸드폰 요금이 5만 원 정도인데 데이터가 2기가 밖에 안 되는데 반해, 이 요금제는 데이터를 6GB나 주는데도 8,800 원이라는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벤트가격이긴 하지만 이벤트 기간이 지나더라도 요금은 만 천 원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제 가입 하려고 하는데 신규가입, 번호이동, 선후불 전환... 이게 무슨 뜻이지?

아이즈 모바일 가입 화면

[신규 가입]은 기존에 SKT, KT, LG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공기계를 가지고 있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번호 이동]은 기존에 SKT 나 LG처럼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다가 알뜰폰 업체로 이동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대부분이 여기에 속하기 때문에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이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후불 전환]은 이미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에 한해서 선택을 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들은 처음 알뜰폰을 개통 하려는 사람이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알뜰폰은 선불제와 후불제가 있는데 어떤 개념인지?


대부분 우리가 사용하는 것이 후불제입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쓰는 요금제가 음성통화가 100분으로 제한되어 있는데 쓰다 보니까 150분을 사용하게된 경우 추가된 50분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요금이 계산 되어서 요금이 청구되는 형태입니다.

선불제는 데이터 사용량, 음성통화 사용량 등을 미리 결제를 해서 딱 그 한도내에서만 사용을 하는 요금제입니다. 당연히 해당 한도가 넘어가면 음성 통화 데이터 사용은 차단이 되게 됩니다. 더 쓰고 싶다면 추가로 결제하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유심 있냐고 물어보는데 있다고 대답해야 되는 건가?

아이즈 모바일 가입 화면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당연히 다 유심을 갖고 있는데 왜 유심이 있냐고 물어보는 거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유심은 기존에 사용하시던 SKT, KT, LG 통신사의 유심이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유심은 지금 가입하려고하는 알뜰폰 업체에서 제작한 유심을 말합니다. 여기서는 아이즈 모바일에서 제작한 유심을 말하죠. 대부분은 유심이 없을 것이기 때문에 '유심 구매'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무료이기 때문에 걱정이 없습니다.


유심 일련번호를 적으라고 하는데 도대체 어떤 숫자가 일련번호지?


요금제 가입을 마치고 유심을 구매하였다면 수일 내에 아이즈 모바일에서 제작한 유심이 배달됩니다. 그러면 다시 가입을 진행하였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유심일련번호를 입력해 줘야 개통을 할 수 있습니다.


유심 일련번호는 유심 뒷면에 있습니다


아이즈 모바일 유심 모양

뒷면을 조금 더 자세히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정말로 불친절하게도 카드 뒷면에 있는 수많은 숫자 중에 어떤 번호가 일련번호인지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저도 여기저기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알게 되었는데 위쪽에 제가 까만색 글씨로 쓴 곳에 있는 8자리 숫자가 유심 일련번호입니다.


유심단독 개통은 뭐지?


대부분 알뜰폰 업체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유심도 판매를 하지만 이와 함께 공기계 스마트폰을 함께 판매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이 있다면 유심만 구매를 해서 기존에 쓰던 스마트폰에 새로 산 유심을 끼워서 사용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유심단독 개통입니다. 모델명과 일련번호는 기재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홈페이지에서 판매하는 스마트폰도 함께 구매를 하는 경우에는 유심단독개통에 체크하시면 안 되고 새로 산 스마트폰의 모델명과 일련번호를 함께 기재해 주셔야 합니다.




개통신청을 한지 한참이 지났는데 왜 아무런 연락이 없는 거지?


개통을 신청하게 되면 아이즈 모바일 업체에서 순차적으로 전화를 돌립니다. 이 때 전화를 받아서 안내 사항에 대해서 충실히 답변을 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개통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업체에서 전화를 했는데 전화를 받지 못했다라고 한다면 그 다음 전화를 할 때까지 또 무한정 기다려야 합니다. 알뜰폰 업체 1위를 달리고 있는 업체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아날로그적인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죠.

전화가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서 현재 개통 진행상황을 알고 싶다면 다음 단계를 밟으시면 됩니다.

우선 아이즈 모바일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상단에 있는 주문/배송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해당 화면에서 아래 있는 "비회원 주문/배송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최초의 교통 신청을 했을 때 문자로 받았던 주문 번호 8자리와 이름을 적어 주면 됩니다.

주문번호는 문자 수신 내역을 찾다 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다음과 같이 현재 진행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SKT 나 KT LG 와 같이 메이저 통신사에 업무절차 익숙해진 사람들이라면 알뜰폰 업체의 업무처리 방식이 매우 느리고 비상식적이라고 생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조금 더 알뜰하게 쓰기 위해서 겪어야 하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을 하고 인내하면서 기다리다 보면 언젠가는 개통이 되어서 한 달에 만 원 미만의 요금제로 핸드폰을 사용 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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