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인터넷뱅킹 기업 바로가기
농협으로 기업 거래를 이용 중이신가요? 공인인증서가 말썽인가요? 장기미사용자로 등록되셨나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농협인터넷뱅킹 기업 이용자를 위한 공인인증서 가이드, 사용법,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안내드립니다.
농협인터넷뱅킹 기업 바로가기
농협인터넷뱅킹 기업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1. 인증서 종류 선택
2. 인증 기간 선택
3. 이용자 정보 입력
농협인터넷뱅킹 기업 사용법
1. 장기미사용자로 등록된 경우
2. 자금이체 비밀번호를 잊어버렸거나, 5회 이상 오류가 난 경우
3.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에 따른 세금계산서 신청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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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인터넷뱅킹 기업 이용자를 위한 농협 홈페이지에 바로가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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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인터넷뱅킹 기업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1. 인증서 종류 선택
농협기업뱅킹 홈페이지의 인증센터 >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보다는 금융인증서를 추천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기존에 쓰던 것을 계속 사용하고자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편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사용해 보니, 새로 나온 금융인증서는 더 편합니다.
➊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됩니다.
별도 인증서 설치 없이 어떤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는 다른 PC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PC에 저장된 인증서를 메일로 보내는 등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클라우드에 저장되기 때문에 분실/삭제의 위험이 없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는 USB에 들고 다니거나, PC에 저장해야 하는데 USB를 분실하거나, PC를 포맷하는 경우에 삭제될 위험이 있었습니다.
클라우드 저장으로 보안이 강화됩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는 USB를 분실한 경우 다른 사람이 주워서 사용할 수 있고, PC에 저장된 인증서도 메일이나 메신저 등으로 복사, 전송이 가능해 보안에 취약했습니다.
➋ 금융인증서는 인증기간이 최대 3년이며, 자동 갱신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기간이 만료되어서 재발급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이 최대 1년이기 때문에 1년마다 재발급/갱신을 받아야 했습니다.
대부분 깜빡하고 만료되어서 재발급을 받으시죠? 재발급/갱신을 위해 은행별로 OTP 비밀번호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은데 OTP 장치를 분실하는 경우가 있죠. OTP 장치를 발급받으려면 반드시 은행에 방문을 해야 해서 상당한 고생을 해야 했습니다.(저의 경험담)
2. 인증 기간 선택
농협뱅킹 인증서 기간은 1년부터 3년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간이 길 수록 할인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실제 사용기간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이용자 정보 입력
이용자 ID, 사업자등록번호 등 이용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법인뿐 아니라 개인사업자도 기업 인터넷뱅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법인은 소득이나 부채 등이 법인에게 귀속되는 단체를 말합니다.
개인사업자는 소득이나 부채가 사장님 개인에게 귀속되는 업체를 말합니다. 자영업자분들은 여기에 속합니다.
개인사업자는 본인이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만 인증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인터넷뱅킹 출금계좌로 등록할 카드나 통장,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해야 합니다. 대리인이 신청하거나, 온라인으로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농협인터넷뱅킹 기업 사용법
1. 장기미사용자로 등록된 경우
12개월간 거래가 없는 경우 장기미사용자로 등록됩니다. 농협 인터넷 뱅킹을 통한 조회, 송금을 포함한 모든 금융거래가 중지됩니다.
장기미사용자를 해제하려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1. 오프라인
가까운 농협 영업점에 방문하여 전자금융 제신고 서류를 제출하시면서 장기미사용등록자 해제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1-2. 온라인
기업인터넷뱅킹 > 인증센터> 인터넷뱅킹 이용자관리 > 장기미사용자 이용등록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신청시 필요한 정보는 이용자 ID, 주민등록번호(개인사업자), 사업자등록번호(법인),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보안매체 응답번호, 자금이체 비밀번호입니다.
요구되는 정보 중 하나라도 없거나, 모르는 경우에는 오프라인 영업점을 방문해야 합니다.
2. 자금이체 비밀번호를 잊어버렸거나, 5회 이상 오류가 난 경우
자금이체 비밀번호를 초기화한 후 재등록해야 합니다. 결재방식에 따라 초기화/재등록 절차가 다릅니다.
2-1. 단독결재방식
비밀번호 초기화는 오프라인으로만 가능합니다.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여 전자금융 제신고서류를 제출하여 초기화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재등록은 온/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단, 비밀번호 초기화 이후 3 영업일 이내에 진행해야 합니다.
2-2. 다단계 결재방식
2-2-1. 보안관리자
단독결재 방식과 동일합니다. 초기화는 오프라인, 재등록은 온/오프라인으로 가능합니다.
2-2-2. 보안관리자 외 이용자
온라인으로만 가능합니다. 기업인터넷뱅킹> 이용자관리> 이용자설정> 자금이체비밀번호 > 임시비밀번호 지정을 통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에 따른 세금계산서 신청방법
인증서의 종류에 따라 세금계산서 신청방식이 다릅니다.
2-1. 코스콤, 한국정보인증 인증서
인증서 발급 후 7일 이내 신청한 경우 : 7일 이후에 전자세금계산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증서 발급 후 7일 후~익월 7일 이전에 신청한 경우 : '신청일의 익일'에 전자세금계산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증서 발급일의 익월 7일이 지난 경우 : 인터넷뱅킹으로 전자세금계산서 신청이 불가합니다. 코스콤(1577-7337)/한국정보인증(1577-8787)으로 발급가부를 문의해보아야 합니다.
2-2. 금융결제원 공동인증서
코스콤, 한국정보인증 인증서와 동일합니다. 다만, 인증서 발급 후 7일 이내, 오전 10시 이전 신청 시 당일 전자세금계산서를 받을 수 있다는 점만 다릅니다.
오늘은 농협인터넷뱅킹 기업 바로가기, 사용법,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농협스마트뱅킹 문제 해결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농협으로 기업 업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본 포스팅을 천천히 보시면서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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