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5. 24. 14:49ㆍ카테고리 없음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시나요? 잠자는 동안에도 돈을 버는 상상을 하시나요? 그렇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티스토리 망함이라는 소문도 나오긴 하는데요. 아직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은 여러분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강력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인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에 대해서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란?
-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
- 가장 큰 장점은 애드센스를 달 수 있다는 점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누구나 카카오계정만 있으면 자기만의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쓸 수 있어요.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애드센스 수익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쓴 후에 해당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어요. 네이버 블로그에는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가 없죠.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은 네이버 블로그 전용 광고 대비 평균적으로 10배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티스토리 계정 만들기
- 홈페이지 접속 > '시작하기' 버튼 > '카카오계정 로그인' > '회원가입' > '이메일이 있습니다' > 약관 동의 > 메일 인증 > 비밀번호 설정 > 프로필 닉네임 설정 > 회원가입 완료
※ 기존 카카오 계정(=카카오톡 계정)을 그대로 사용하실 분들은 3번으로 건너뛰셔도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를 위해서는 카카오 계정(=티스토리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다음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아마 대부분 가지고 계실 거예요. 카카오톡 계정이 곧 카카오 계정이기 때문입니다.
기존 카카오톡 계정을 그대로 사용하실 분들은 이번 챕터는 건너뛰셔도 돼요. 다만, 새로운 계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싶다는 분들은 아래 절차를 따라와 주세요.
1. 홈페이지 접속 > '시작하기'
티스토리 홈페이지에 접속(링크)합니다. 우측 상단에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카카오계정 로그인' > '회원가입'
'카카오계정 로그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 하단에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주세요.
3. '이메일이 있습니다' > 약관 동의
'이메일이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줍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네이버, 지메일, 한메일 등을 그래도 카카오 계정 아이디로 사용한다는 의미예요. 만약 카카오 메일(*****@kakao.com)을 새로 만들어서 아이디로 사용하고 싶다면, '새 이메일이 필요합니다'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약관에 동의해주세요. 마케팅 등 선택 약관은 체크를 해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메일 인증 > 비밀번호 설정
본인이 가지고 있던 기존 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메일 인증을 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5. 프로필 닉네임 설정 > 회원가입 완료
프로필에 사용될 닉네임을 설정해주세요.
참고로 여기서 정하는 닉네임은 개별 블로그에 표출되는 닉네임은 아닙니다. 카카오 계정 1개당 블로그를 5개 만들 수 있는데, 이 블로그 5개를 아우르는 최상위 프로필의 닉네임을 말해요. 엔터테인먼트사를 예로 들자면 'JYP'라는 총괄 기획사 이름을 정하는 단계입니다. 개별 블로그의 이름이나 닉네임은 나중에 블로그를 만들 때 정할 것이고 '트와이스' '잇지' 등이 되겠죠.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회원가입 완료 화면이 나타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블로그 만들기 절차가 시작됩니다. 눌러주세요.
3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약관 동의
- 블로그 정보 입력
- 스킨 선택
- 블로그 만들기 완료
1. 약관 동의
이용 약관에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2. 블로그 정보 입력
블로그 정보를 입력할 차례입니다. 여기서 입력하는 내용들은 실제로 블로그 방문자들에게 노출되는 내용이에요. 블로그의 정체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블로그 이름 : 블로그의 최상단에 노출되는 제목
- 블로그 주소 : http://brovan.tistory.com
- 닉네임 : 포스팅할 때 저자 명에 들어가는 이름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은 추후 변경이 가능합니다. 너무 큰 부담을 가지시진 않아도 돼요. 다만, '블로그 주소'는 한번 정하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고민을 많이 해보시고 결정하세요.
각 이름이 구체적으로 어떤 개념인지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위에서 부터 '블로그 주소' '블로그 이름' '닉네임' 입니다.
블로그 제목이나, 이름, 주소를 정하기 어렵다면 아래 홈페이지를 이용해 보세요. 랜덤으로 한글 단어나 영어 단어를 만들어 주는 사이트입니다.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추천할 때 애용하고 있어요. 세련되거나 재미있는 단어를 무한정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한글 및 영어 닉네임 랜덤 생성기
3. 스킨 선택
스킨은 'Book Club(북클럽)'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북클럽을 선택하실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하기에 최적의 스킨이기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북클럽 스킨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정 맘에 안 드시면 추후 블로그를 운영하다가도 스킨 변경은 언제든 가능하니 부담 없이 선택해 주세요.
4. 블로그 개설 완료
블로그 개설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블로그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내가 만든 블로그에 가볼 수 있어요.
나중에 블로그 하나로는 부족한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 여러 개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 추가도 동일한 방식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5. 블로그 둘러보기
아래와 같이 블로그가 멋지게 만들어졌습니다.
4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기본 세팅
-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 메뉴 들어가기
- 글 자동공개, 저작물 사용 허가 표시
- 댓글, 방명록 설정
- RSS 설정
1.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 메뉴 들어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 설정을 변경하려면 '설정' 메뉴로 들어가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우측 상단에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한 후 '관리'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에서 블로그에 대한 모든 설정을 수정할 수 있어요.
2. 글 자동공개, 저작물 사용 허가 표시
'콘텐츠 >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콘텐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시 기본으로 저장할 글 상태는 "공개"로 바꾸어 줍니다. 수익형 블로그는 당연히 포스팅을 공개해야 해요. 그래서 네이버나 구글, 다음 검색에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공개'로 포스팅을 작성할 이유가 없어요.
저작물 사용허가(CCL)를 "표시합니다"로 변경하고, 상업적 이용, 콘텐츠 변경은 "비허용"으로 바꾸어 주세요. 블로그 포스팅을 다른 블로거가 복사해 가 문제가 생긴 경우 대응할 수 있습니다.
3. 댓글, 방명록 설정
댓글·방명록 > 설정으로 들어가 주세요.
댓글 작성은 '로그인한 사용자만', 방명록 작성은 '비허용'으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처럼 방명록이나 댓글이 큰 필요가 없기 때문이에요.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 품앗이'라고 해서 이웃끼리 서로 방문해 주면서 조회수를 올려주는 식의 운영을 합니다. 반면, 티스토리에서 이런 품앗이 같은 비정상적인 활동이 적발되면 애드센스 게재가 중단될 수 있어요. 따라서 댓글, 방명록은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4. RSS 설정
관리 > 블로그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공개될 RSS를 "50"개로 확대해 주세요. RSS란 내가 쓴 블로그의 내용을 간추려 만든 하나의 파일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는 이 RSS 파일을 가져가서 다른 사람들이 검색할 수 있도록 활용해요. RSS 내용이 풍부할수록 내 포스팅이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5. 티스토리 블로그 꾸미기
티스토리 디자인을 예쁘게 꾸밀 수도 있습니다. '꾸미기' 메뉴에서 스킨, 사이드바, 메뉴 위치 등을 모두 수정할 수 있어요. 블로그가 안정되면 자연히 좀 더 예쁜 포스팅에 눈이 가게 됩니다. 꾸미기는 워낙 방대한 양의 강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이런 메뉴가 있다~ 정도만 알고 가시면 돼요.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방법,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위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수익을 받기까지는 또 한참의 일정이 남았지만 첫걸음부터 확실히 해야겠죠. 차분히 따라 하시다 보면 언젠가 집에 가만히 누워서도 돈을 버는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살고 계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