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수면유도제 종류, 부작용 정리

2021. 12. 1. 22:59스마트한 IT 창고

반응형
꿀잠...

바쁜 일상을 살다 보면 스트레스 받는 일들도 많고 본인 의사와는 관계없이 불규칙한 생활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죠. 이런 힘든 시기에 우리에게 자주 찾아오는 불청객 중에 하나가 바로 불면증입니다.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 패턴과 같은 원인이 해결이 되면 불면증도 자연스럽게 해소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 원인들은 본인의 힘으로는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불면증을 그대로 놔둬 버리면 불면증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이고 불규칙한 생활이 더욱 심화되는 악순환의 고리가 심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인을 해결할 수 없다면 증상이라도 완화시켜야 하는데 이를 위한 해결책 중에 하나가 바로 수면유도제입니다.

오늘은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수면유도제 종류와 가격, 효과와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수면유도제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항히스타민제와 생약성분입니다.

1.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면유도제 성분입니다. 원래는 알러지 치료제로 사용되는 성분이었는데 가장 중요한 부작용 중 하나가 바로 졸음이었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이 부작용을 활용해서 만들어 낸 것이 바로 수면유도제이죠.

항히스타민제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에서 분비되는 히스타민이란 물질은 중추신경계를 흥분 시켜서 몸이 각성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수면유도제에 포함되어 있는 항히스타민제가 이 히스타민을 억제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졸음이 몰려오게 됩니다.

하.. 졸려~

생약성분 보다는 효과가 뛰어난 편이지만 애초에 탄생한 배경이나 목적 자체가 수면제가 아닌만큼 효과가 드라마틱 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항히스타민제 수면유도제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한 가지는 디펜히드라민이고 두 번째는 독시라민입니다.


- 디펜히드라민

디펜히드라민 수면유도제 슬리펠


디펜히드라민은 독시라민 보다는 효과가 약하지만 부작용이 덜 하기 때문에 수면유도제를 처음 복용하시는 분들께 추천되는 성분입니다.

디펜하이드라민 수면유도제에는 대표적으로 한미약품 슬리펠, GC녹십자 쿨드림, 동성제약 졸리민, 코오롱제약 코니자오디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는 슬리펠이 시장에서 제일 잘 팔리는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독시라민

독시라민 수면유도제 아론


'디펜히드라민 계열 수면유도제를 먹어 봤는데 본인은 큰 효과를 못 봤다' 하시는 분들은 2차적으로 선택하실 수 있는 것이 독시라민입니다.

독시라민은 디펜히드라민 보다는 강도가 센 편이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고 나서도 낮 시간 대에 졸음이 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시라민 성분으로 만들어진 수면유도제에는 알리코제약 아론, 씨엠지제약 자비론, 태극제약 자미슬, 조아제약 잠피아 등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부작용

- 부작용

항히스타민제 수면 유도제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바로 내성 입니다. 내성이 생긴 이후에는 동일한 양의 수면유도제를 복용하더라도 전만큼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술, 감기약, 수면제, 멀미약, 마약류 등과 함께 복용하면 진정작용이 과도하게 발생하여서 호흡마비 등 치명적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진정 작용을 하는 제제와는 절대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 밖에도 숙취효과, 변비, 구강 건조증, 배뇨장애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2. 생약성분

길초근

생약 성분이란 자연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를 건조하거나 말리는 등의 가장 기본적인 가공 단계만 거쳐서 만든 성분을 말합니다.

수면유도제를 만들 때 사용되는 재료는 길초근호프입니다.

길초근(쥐오줌풀)은 40~80cm 정도로 자라 나는 다년생 식물인데 수면유도제를 만들때는 이 식물의 뿌리를 건조시켜 나온 추출물을 사용합니다.

호프는 솔방울 처럼 생긴 식물인데 맥주를 만들 때에도 사용됩니다. 흔히 맥주파는 가게를 호프집이라고 하는데 이때 호프가 바로 이 호프입니다.

호프

길초근은 항히스타민제와 비슷하게 중추신경계를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고 호프는 체온을 떨어뜨려서 수면에 적합한 신체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 특징

생약성분이라고 해서 막연히 항히스타민제 보다 효과가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약 복용 후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디펜히드라민 보다도 더 짧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효과측면에서 어느 것이 더 낫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생약성분의 가장 뛰어난 장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부작용이 적다는 점입니다. 항히스타민제와 달리 내성이 없고 장기간 복용해도 의존성이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부작용이 적은 수면유도제를 원하시는 분들은 생약성분으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종류

레돌민 정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생약성분 수면유도제 에는 대표적으로 광동제약 레돌민, 사카이제약 세다틴 등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중에서 골라야 한다면 광동제약 레돌민을 추천드립니다. 레돌민은 Max Zeller 라는 스위스 제약회사에서 만든 수면유도제인데, 그 효과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현재는 전 세계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현재 20년 넘게 명성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3. 수면유도제 외 방법

- 처방 수면제

수면제 졸피뎀


수면유도제를 먹고 있는데도 효과가 별로 없다 하시는 분들은 수면유도제가 아닌 "수면제" 복용을 고려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수면제는 사용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어서 누구나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수면 유도제와 달리 수면제는 의사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고 마약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독성이 강한 약물입니다. 다량 복용할 경우 환각이나 환청 등의 증세도 발생할 수 있고 과다 복용 하는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잠들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수면유도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불면증을 해소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결국 가장 건강하고 확실한 방법은 신체를 건강히 하고 매일 정해진 시간에 잠들고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